institute for Cognitive & Behavioral Therapies
성인클리닉 우울증
성인 클리닉 | 우울증
주요증상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 공허감, 의욕 상실 및 이에 수반되는 신체적, 인지적 증상으로 인해 삶을 영위하는 기능이 현저하게 저하되는 장애를 말합니다.
  우울증 상태에서는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 활력이 감소되고, 매사가 재미없고 무의미하게 느껴지며, 생활이 침체되고 위축됩니다. 피로감, 무가치감, 과도하고 부적절한 죄책감을 느끼기 쉽고, 갑자기 눈물이 나거나 무감각한 정서 상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초조감이나 불안정하고 짜증스러운 감정이 나타나기도 하며,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생각이 증폭되고 자기비하적인 생각이 들기 쉽습니다. 또한 미래가 절망적으로 보이고 죽음이나 자살 생각이 날 수 있습니다. 인지적 기능도 저하되어 집중력이나 기억력이 저하되며, 판단이나 결정을 잘 내리지 못하고 능력 발휘가 잘 되지 않아서, 학업이나 직업 활동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불면증이 나타나거나 반대로 평소보다 많은 시간을 자는 경우가 생기며. 식욕 감소나 증가, 또는 체중 감소나 증가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우울증의 경로

1. 적응적인 우울한 기분과 역기능적인 우울증

  유기체는 상실을 경험하거나 목표 달성 과정에서 위험이나 장애물을 만나서 목표를 추구하지 못하게 되면, 저조한 기분(dysphoria)을 느낍니다. 그리고 활력이 떨어진 상태가 되면서 목표를 추구하던 행동이 중단됩니다. 저조한 기분은 유기체의 에너지를 보존해주는 적응적인 기능을 합니다. 즉, 비효율적으로 목표를 추구하는 헛수고를 막아주는 것입니다. 이처럼 저조한 기분은 좋지 않은 삶의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서 일어나는 불쾌하지만 자연스러운 심리적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저조한 기분을 경험하지 않으려고 어떤 시도를 합니다. 그렇지만 성공할 수 없는 시도인 경우가 많아서 기분이 훨씬 더 우울해집니다. 이런 폐쇄회로 안에서 악순환이 일어나면서 삶에 역기능을 초래하는 심리적 상태가 되는 것이 우울증입니다.

2. 저조한 기분에서 우울증으로 심화되는 과정

  저조한 기분의 의미, 원인, 결과 등에 대해 ‘왜 이런 기분이지?’라고 질문하고 이에 답하려고 자꾸 생각을 하게 되는데, 이를 반추라고 합니다. 반추는 ‘나’에 대해 개념적이고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이 특징적인데, 이로써 저조한 기분이 우울증으로 심화됩니다.

3. 우울증의 또 다른 경로

1.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 목표를 추구하는 경우   우리는 개인적인 주요 가치와 일치하는 목표를 추구하고 달성할 때에 충만하고 의미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는데,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 목표를 추구하고 있을 때에는 이를 달성한다고 하더라도 우울증에 걸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 목표를 추구하는 경로는 삶의 과정에서 가치 우선순위가 바뀌었거나 아니면 타인의 명령이나 충고, 또는 사회적인 규칙이나 선례를 따라서 사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가치와 일치하는 목표를 추구하는 데 실패하는 경우   개인적인 가치가 무엇인지 모르거나 이를 위한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지 못하여 가치와 일치하는 방향으로 삶을 영위하지 못하는 경우에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경험 회피의 형태   가치를 추구하면서 실패할 경우에 느끼는 실망을 피하기 위해서,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 빠져서 삶의 가치에 뛰어들기보다는 무감각하고 무기력한 채로 머물러서 정지된 삶을 살 경우에 우울증에 빠지는 대가를 치르게 됩니다.

4. "정당성"를 위한 우울증   어떤 사건이나 다른 사람으로 인해 받게 된 외상적 사건이 삶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우울증이 정당화된 경우, 예컨대 “나는 부당한 대우를 받아서 우울증이 생겼다.” 라는 식의 생애 이야기 속에 빠져 있는 경우에는 그 정당성을 위해 우울증에서 벗어날 수가 없으며, 가해자가 가한 상해를 지속적으로 상기하면서 우울증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치 료
  • 1) 우울한 경우에 일단 우울한 기분을 인정하고 기분전환을 하거나 지나갈 때까지 버텨 봅니다.
  • 2) 우울한 기분이 일어난 맥락을 관찰해 보고, 어떤 중요한 의미나 가치를 추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인지 알아차려 봅니다.
  • 3) 상실이나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후회하면서 반추하는지 알아차리고, 거기서 빠져나와 오감을 깨우고 현재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 4) 자기 자신이나 미래, 그리고 세상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알아차리고, 그것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자문해 보면서 우울해서 드는 생각임을 유의해 봅니다.
  • 5) 삶에서 상실한 가치를 알아차려보고, 이를 추구하기 위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봅니다.
  • 6) 상실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안고서 목표를 추구하기 위한 행동에 전념합니다.
  • 7) 점점 우울이 심화되거나 무기력해지고, 이러한 과정을 혼자서 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전문적인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우울증 상태에서는 활력이 현저하게 감소하고 부정적인 사고에 지배를 받기 쉬우며, 심한 경우에는 자살 사고에 빠지게 되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글 문현미)
마음사랑 인지행동치료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