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itute for Cognitive & Behavioral Therapies
청소년클리닉 학업성취부진
청소년 클리닉 | 학업성취부진
핵심증상

학습부진이란 일반적으로 학습이 뒤쳐지는 경우를 일컫습니다. 이 때 단순히 지능이 낮거나 학습 장애와 같은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지적인 학습능력에 훨씬 못 미치는 부진한 학업성과를 보인다든지 자신의 잠재적인 능력과 실제 학업성취 간에 심한 불일치가 관찰되는 등의 학습 효율성이 떨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시험불안을 보이는 학생들의 경우, 학업 성취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낮은 학업 성취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학업 능력과 관련된 자아개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교과목에 대해 관심을 갖지 못하고 자포자기하는 등의 무력감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시험불안이 높은 학생들은 개인의 특성 면에서 불안 수준이 높은 경우가 많으며, 자신의 내적 생각에 더욱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부정적인 내용의 내적 대화가 두드러져서 점차 자신의 부정적인측면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불균형한 인지, 정서 상태를 초래하게 되기도 합니다.

주요 특징

학습부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기 때문에, 우선은 어떤 원인 때문에 학습이 뒤쳐지는지를 평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학습부진을 일으킬 수 있는 주요 문제요인과 그 내용이 아래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학습 부진이 지속되면, 부정적인 피드백 및 환경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로 인해 학업을 잘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극도로 저하되고, 부정적인 자아상이 형성되며,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고 학교 적응에도 어려움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우울과 무력감에 빠지거나 학업수행에 대한 불안이 증대되어 또다시 학업 부진을 낳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으며, 부모-자녀 관계가 악화되고 반항적인 행동으로까지 발전하게 될 수 있습니다.

대략 청소년기에 발병률이 증가하게 되며, 소년보다는 소녀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경우도 약 2.1%가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청소년기에 우울증을 경험한 사람 중 2/3가 청소년기에 다시 우울증이 재발하기 쉬우며, 우울 증상을 나타낸 빈도가 적고 첫 발병의 시기가 늦으며, 기간이 길지 않고 증상이 심각하지 않고 빨리 치료를 받았을 때, 우울의 예후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처럼 아동기에 비해 청소년기에 우울증이 급격히 증가하는 이유로는, 청소년기의 인지적, 정서적 변화를 들 수 있겠습니다. 청소년기에는 인지적 성숙으로 인해 자신을 성찰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면서 자의식과 자기비판 및 부정적인 자기평가가 두드러집니다. 또한 다양한 정서경험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 사회적 상황 등을 이해하는 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우울한 생각과 느낌을 경험할 가능성이 보다 증가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청소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이 청소년들로 하여금 우울경험에 더욱 취약하도록 하는 반면에, 이 시기에는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자아정체감을 확립해야 하는 발달적 과제에 직면하게 되므로 우울경험에 보다 취약해진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주요 문제요인 내 용
낮은 지능 학습수행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지적 기능의 수준이 낮음.
학습/주의력 장애 전반적인 지능 수준에는 오히려 문제를 보이지 않으나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보이거나 특정 학습 영역, 예컨대, 읽기, 쓰기, 산수 가운데 한 영역 혹은 여러 개의 영역에서 문제를 보임.
공부에 대한 가치관 학업 수행과 실세계의 적용 간에 괴리를 느끼며, 학업이 무의미한 정보만을 습득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함.
학습문제의 방식 자신에게 효과적인 학습 방식을 찾아내지 못하여 일방적이고 수동적인 학습 방식을 고수함.
공부습관의 문제 비효율적인 공부 습관
목표세우기 달성하기 힘든 높은 목표를 설정하거나 막연하고 체계적이지 못한 목표 설정을 반복함.
학업이외의 스트레스 학업 이외의 친구관계 문제나 가정 환경의 문제 등으로 학업에 관심을 기울이고 집중할 수 없음.
건강문제 심리적인 건강-예컨대, 불안, 우울 등-이나 혹은 신체적인 질병에 의해 학업 성취에 영향을 받음.
마음사랑 인지행동치료센터